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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포트폴리오/개발일지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 개발 일지 #7 」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개발팀 LEARNERS입니다!

다들 무더운 더위 잘 보내고 계시나요?
저희는 최근 대구의 찜통을 경험하고
에어컨 없이는 잠 못 드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7월 한 달간의 개발일지로,
7월 개발일지부터는 각 부서별로
개발사항들을 정리하여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을지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ヾ(≧▽≦*)o


==  기획  ==

먼저 기획 7월 진행도 기록입니다.

기획은 주로 개편 사항들을 문서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작업된 기획서 중 하나만 살짝 보여드리자면...

흐름도 기반 전체 시스템 기획서

현재 팀 내에서도 가장 많은 업무량과
젤 바쁘게 작업하고 있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  프로그래밍  ==

1. 이벤트 시스템의 기본 틀 완성

개편 중 새롭게 추가된 사항이었던 이벤트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벤트 시스템 같은 경우는 스토리에서 육성의 영향을 미치게 하는 요소로,
재화 수치인 행동력, 행복지수, 돈이 증감/감소하거나 버프/디버프를 걸리게 하여
스토리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하여 생겨난 시스템입니다.

이벤트 같은 경우는 선택지나 미니게임, 연출 등
다양한 상황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ヾ(≧▽≦*)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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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편된 미니게임의 프로토타입 완성

이 부분은 지난달 개발일지에서도 한 번 언급된 내용입니다.

기존 미니게임은 주차마다 진행해야 하기에 질릴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미니게임에 깊이감을 주며 너무 어렵지 않은 방향으로
반복 플레이가 가능한, 생각이 필요한 미니게임으로 개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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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작업 미니게임 프로토타입

앞) Before / 뒤) After

작업 같은 경우는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컨셉으로
계획 > 시도 > 실패 > 계획수정의 사이클이 코딩과 유사하여
코딩하는 것처럼 고민하는 기분을 낼 수 있는 퍼즐 장르의 게임으로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기존 "소코반"이라는 게임을 변형하여
컨셉에 맞게 '캐릭터가 버그를 찾는다'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 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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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알바 미니게임 프로토타입

앞) Before / 뒤) After

알바 같은 경우는 창고 정리를 한다는 컨셉의
한 손으로 짧은 시간 내에 플레이가 가능한 미니게임으로
"신비한 동물퍼즐"이란 게임과 "캣츠 오거나이즈드 니틀리"을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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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그 기능 추가

두 번째 개편 사항인 로그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게임과 비슷한 장르의 비주얼 노벨 게임이나 스토리가 들어간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이 종종 터치 실수로 내용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전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로그 기능이 생겼습니다!

실수로 내용을 넘겨버렸다? 이전 내용이 기억이 안 난다?
그러면 언제든지 로그를 활용하여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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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타이핑 기능 추가

마지막으로 스토리 진행 중 텍스트 타이핑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외로도 기존 SMS에서 사용한 Text 컴포넌트를 TextMeshPro로 변경하였고,
사용하지 않던 내부적인 코드와 폴더들의 대규모 정리가 진행되는 등 다양한 작업이 있었습니다.


==  그래픽  ==

1. 메인화면 구성 변경

앞) Before / 뒤) After

대규모 개편 중 가장 크게 변경된 메인화면입니다!!

기존에는 단일 화면에서 한 화면에 집중되었던 아이콘/기능을
분산 및 그룹화로 분리하여서 수치 화면/메인 화면/방 화면으로 3개의 화면에 배치하였습니다.
그중 이번 개발일지에서 보여드린 이미지는 방 화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 보여드린 이미지만으로는 어떻게 바뀌게 될지 잘 감이 안 오실 테지만
해당 내용은 좀 더 개발된 후 다음 개발일지에서 자세하게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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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튜토리얼 서브 스토리 일러스트

튜토리얼 스토리에서 등장하게 될 새로운 스토리 일러스트입니다!

민하가 누군가에게 웃으면서 전화를 걸고 있는데 과연 무슨 일일까요??
곧 업데이트될 다음 버전에서 확인 바랍니다 o((>ω<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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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딩 일러스트 추가

새롭게 추가된 엔딩 일러스트를 선공개합니다!!

사실 올릴까 말까 많이 고민했는데 너무 이쁘게 나온 그림이라
슬쩍 잘라서 여러분들에게만 미리 보여드립니다 (^^ゞ

이 외에도 아직 공개되지 않은 여러 가지 엔딩 일러스트들이 있으니
다른 일러스트들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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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캐릭터 SD 시트 완성

우리 주인공들이 귀여운 SD로 변신하였습니다!! o(≧∀≦)o
일단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귀엽구요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귀엽습니다. 이상입니다.


==  사운드  ==

1. 성우 녹음

방학 중에 녹음실을 대관하여서 성우들이 1차 녹음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로 새롭게 들어온 성우분들의 캐릭터 지정도 함께하였습니다!

서현이 외 다른 팀원들의 목소리 또한
곧 업데이트될 다음 버전에서 확인 바랍니다 o((>ω<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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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인화면 BGM 제작

메인화면을 비롯한 자주 사용하게 될 메인 화면 BGM이 제작되었습니다!
새로 들어온 사운드 디자이너가 직접 작곡을 진행하여 제작된 BGM으로,
보다 기존 효과음에 비해 색다르고 게임에 새로운 분위기를 주었습니다 ヾ(•ω•`)o


이렇게 7월 한 달간의 개발사항들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번 7월 같은 경우는 개발 외에도 계절학기 수업도 듣고,
여행도 다녀오고, 전북 글로벌 게임잼도 다녀오는 등
방학이라는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다들 무더운 더위 속에서 파이팅 하시길 바라며,
7월 개발일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