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개발팀 러너즈입니다!
어느덧 가을이 끝이나고 겨울이 눈앞까지 성큼 다가와버렸습니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준 오늘 학교에 등교하며 캠퍼스를 둘러보는데
온통 단풍잎이 가득 떨어져있는 것을 보니 가을의 끝이 가까워졌다는 게 느껴졌습니다.
저희의 게임 우리들의 포트폴리오도 이제 점차 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끝난 건 아니니,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며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그러면 10월 개발일지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ノ゛
1. 모바일 대응 해상도 수정
현재 우리들의 포트폴리오는 기존에 PC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했으나,
출시를 앞두고 모바일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변경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 플립 등 특정 기기에서 해상도 문제로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다양한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춘 모바일 해상도 조정 작업을 추가로 진행하였습니다! ٩(^ᗜ^ )و
2. 이미지 로드 방식을 변경하여 메모리 최적화
현재 이미지 스프라이트들은 코드 컴포넌트의 인스펙터에 드래그하여 참조 중인데,
이 방식은 씬이 로드될 때 모든 스프라이트가 항상 함께 로드됩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1920x1080 사이즈의 스토리 배경 및 컷신 이미지들로,
시작부터 엔딩까지 사용하는 모든 이미지가 한 번에 로드되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esource.Load를 활용하여 현재 출력 중인 스토리에 필요한 이미지들만
ResourceLoadManager를 통해 로드하도록 수정했습니다.
3. 스토리 이벤트 수정 및 자취방 아이템 선물 기능 추가
현재 스토리 이벤트에는 미니게임과 다양한 재화(버프, 돈, 열정, 컨디션 등)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 중 이벤트에 호감도 재화와 자취방 아이템(가구)을 선물로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버프처럼 클릭 시 획득한 아이템에 대한 상세 정보가 필요하여 자취방에서 사용하던 설명 팝업을 추가했습니다.
4. 대구콘텐츠페어에서 발견된 보완점 일부 수정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 참석한 대구콘텐츠페어 행사 중 현장에서 발견한 보완점 몇 가지를 수정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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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스토리 화면 UI 개편
스토리 설정 버튼과 대화 로그 버튼이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노란색이었던 버튼 테두리는 회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 UI 숨기기 버튼의 위치가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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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메인 화면 UI 개편
메인 화면 상태창에서 기존에는 노란 버튼을 눌러야만 닫혔던 방식에서
현재는 상태창의 어느 영역이나 누르면 닫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화면 상단 포트폴리오 퍼센트 아래 실제 수치 값이 표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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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취방 상호작용 가능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색이 변하는 기능 추가
기존에는 상호작용 가능한 아이템들이 구분되지 않아,
플레이하는 분들이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상호작용 가능한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색이 변하도록 하여,
해당 아이템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함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٩(^ᗜ^ )و
5. 기타 버그 수정
그 외에도 개발일지에 하나하나 설명하긴 어려운 여러 가지 버그들을 수정했습니다!
6. 샤크톡 캐릭터별 SMS 스토리 추가
현재 SMS 대화 내용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캐릭터별로 새로운 SMS 스토리를 추가했습니다!
각 캐릭터의 개성이 담긴 대화를 통해 더욱 다양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 ω •́ )✧
7. 엔딩 스토리 효과음 수정 및 후일담 스토리 효과음과 BGM 작업 진행
엔딩 스토리에서 사용될 효과음 작업과 후일담 스토리의 효과음 작업 및 BGM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엔딩 스토리와 엔딩 이후 후일담까지 작업이 마무리된 파트들을 보니,
개발의 끝이 서서히 다가오는 게 느껴지네요. 〒▽〒
마지막 BGM의 제목은 '따뜻한 겨울'입니다. 서현이에게 어떤 따뜻한 겨울이 찾아올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8. 성우 녹음 진행 완료
10월 29일에 시작하여 총 5회에 걸쳐 성우 녹음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상상 속에 있던 캐릭터들의 목소리가 실제로 들려오니 정말 신기했고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성우분들의 녹음을 통해 저희 게임이 한층 더 완성에 가까워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얼른 여러분께도 들려드리고 싶네요! (◍•ᴗ•◍)
그리고 아래에는 6명의 성우님들께서 남겨주신 사인입니다!
이렇게 해서 10월 한 달간의 개발 사항들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10월에는 주로 코드 수정과 버그 수정 업무가 많아 이미지 자료는 적었지만,
안정성과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작업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다가오는 11월에는 G-STAR 2024 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G-STAR 관련 내용은 이번 주 중으로 공지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0월 개발 일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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