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개발팀 러너즈입니다!
추운 겨울 잘 보내고 계신가요?
최근 스토브 출시와 스팀 출시 소식으로 텀블벅과 SNS에서 자주 인사드렸었는데,
이번에는 마지막 개발일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매달 한 번씩 개발일지를 통해 근황을 전해드렸었는데,
이번 개발일지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기분이 조금 싱숭생숭하네요...
그래도 오늘은 아직 여러분께 전해드릴 이야기들이 많이 남아 있으니,
바로 마지막 2024년 11월+12월 개발일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다만 11월과 12월은 출시 준비와 최종 빌드 작업이 진행되던 시기라
개발에 치우친 이야기나 게임에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은 제외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주요 리소스 제작이 마무리되고 개발에 집중했던 시기라
이미지 없이 글로만 설명되는 부분이 많을 수 있다는 점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재미있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SNS 롱 일러스트 및 연출 동영상 회상 기능 제작
기존 SNS에서 부족했던 일러스트 감상 요소를 보완하기 위해 롱 일러스트와 연출 동영상 회상 기능을 새롭게 제작했습니다.
1-1. SNS 롱 일러스트 기능 제작
가로로 제작된 일러스트를 가로와 세로 화면으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또한 확대 및 드래그 기능을 추가해 긴 일러스트를 자연스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1-2. 연출 동영상 회상 기능 제작
플레이 버튼을 통해 연출 동영상을 다시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작했습니다.
동영상 재생 중 화면을 클릭하면 본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구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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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샤크톡 및 서브 스토리 콘텐츠 개선
샤크톡 서브스토리에 주차와 호감도 조건을 추가하여 스토리 해금 방식을 다양화했습니다.
각 서브스토리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진행되도록 설계해 스토리의 몰입감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또한 모든 캐릭터의 샤크톡 데이터를 최신화하여 대화 흐름을 더욱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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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토리 및 엔딩 조건 개선
엔딩 및 후일담 조건을 보강하여 월세 엔딩을 제외한 모든 엔딩에서 후일담 시청이 가능하도록 조정했습니다.
특정 엔딩 진입 시 누락된 리소스를 보강하고, 월세 알림 및 엔딩 로직에서 발견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엔딩 크레딧의 배경 이미지와 UI를 개선하여 더 자연스럽고 몰입감 있는 연출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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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니게임 및 버그 수정
미니게임과 관련된 전반적인 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 작업을 진행했으며,
버프 시스템에서 발견된 여러 문제를 수정하여 게임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4-1. 미니게임 개선
고양이 미니게임에서 장난감 트래킹 강도와 흥미도 게이지 감소율을 조정하고,
사료 미니게임에서는 종료 조건을 명확히 설정했습니다.
바퀴벌레 미니게임에서는 화면 밖으로 나간 오브젝트가 돌아오지 않던 문제를 해결해 게임 흐름을 매끄럽게 만들었습니다.
4-2. 버프 관련 문제 수정
버프 UI가 꺼지지 않거나 잘못된 값을 반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버프 수치를 상태창에서 소수점 없이 표시하도록 변경하고, 버프 알림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개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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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G-STAR 2024 참가
아마 마지막 오프라인 행사가 될 G-STAR 2024에도 참가했습니다!
저희 게임을 처음 선보였던 행사도 G-STAR 2022였는데,
마지막 엔딩점도 지스타에서 마무리할 수 있어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저희 개발진은 토요일 하루만 방문했지만,
그 사이에 찾아와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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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SV 검수 및 데이터 보강
튜토리얼, 메인 스토리, 서브스토리, 후일담, 엔딩 등 모든 CSV 데이터를 검수했습니다.
잘못 기입된 SD 이미지, 컷씬, 대사를 수정하고, 중복된 대사를 제거했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나뉜 문장을 병합해 스토리 흐름을 자연스럽게 정리했습니다.
특정 이벤트의 사운드 순서를 조정하고, 일부 잘못된 효과음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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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UI/UX 개선
저장 파일 암호화를 도입해 보안성을 강화했습니다.
텍스트 출력 속도, 자동 재생 대기시간, 타이핑 속도를 개선했습니다.
여가, 알바, 자취방 등 주요 상호작용 효과음을 추가하고, 알림창과 UI 레이어 순서를 조정하여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샤크톡과 미니샤크톡의 작동 방식을 개선하고 단축키 관련 튜토리얼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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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밸런스 조정
알바의 컨디션 소모량과 여가의 호감도 획득량을 감소시키는 등 플레이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엔딩 달성 기준선을 기존 100~120%에서 90~110%로 변경하여,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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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운드 삽입
그동안 준비된 BGM, 효과음, 보이스에 더해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사운드를 제작하여 삽입했습니다.
또한, 용량 최적화를 위해 모든 사운드 파일을 .wav 형식에서 .mp3 형식으로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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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최종 빌드 제작 및 QA 진행
정식 출시를 앞두고 최종 빌드 제작과 QA를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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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토브/스토어 정식 출시
드디어 우리들의 포트폴리오가 스토브와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스토브와 스팀 상점 페이지를 통해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직접 플레이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토브 스토어 : https://store.onstove.com/ko/games/2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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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22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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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개발일지 '2024년 11월+12월 개발일지'는 여기까지입니다!
이후 남은 이야기들은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며 하나씩 알아가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
이제 개발 후기글로 다시 찾아뵐 때, 마지막 인사를 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지난 2년 동안 SNS를 시작으로 블로그 운영, 그리고 꾸준한 개발일지 작성까지…
솔직히 중간에는 그만두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고, ‘이걸 누가 보나?’ 싶은 마음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행사를 다니며 게임 부스에 찾아와 "SNS 보고 찾아왔어요!" 라거나,
"개발일지 잘 읽고 있어요!" 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누군가는 읽어주고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믿음이 원동력이 되어,
마지막까지 이렇게 개발일지를 써 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개발일지를 꾸준히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덕분에 저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고, 특별한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정말 많지만… 그러다 보면 개발 후기글에서 나눌 이야기가 줄어들 테니..!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개발 후기글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개발 후기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러너즈 사업 및 마케팅 담당자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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