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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포트폴리오/우리들의 이야기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1년 정산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개발팀 LEARNERS입니다!

다들 즐거운 새해 잘 보내고 계시나요?

지난번 12월 개발일지를 작성할 때는 날씨가 많이 추웠다가
이제 따뜻해지는 거 같았는데, 다시 한파가 찾아왔다고 하네요…
다들 다시 찾아온 한파 속에서 감기 조심하세요!!!

이번 게시글은 평소의 개발일지와 조금 다르게
2023년 1년의 정산 게시글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면 다들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새로운 2024년 한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1월

가장 먼저 1월입니다!

왼) Before / 오) After

2022년 12월에 버닝비버 행사를 다녀온 이후,
전체적인 시스템과 UI 개편을 위주로 작업하였습니다.


왼쪽은 최근 버닝비버 때까지의 메인화면이고

오른쪽은 메인화면 리뉴얼 이후 변경된 모습입니다!!
메인화면 외에도 다양한 시스템의 UI와 기능이 개편되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스토리 일러스트와 다양한 배경 일러스트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한 가지의 단일한 배경에서만 이루어지지만
카페와 편의점, 작업실 등등 우리와 밀접한 장소들의 배경 일러스트가 추가되어 현장감을 추가하고,

새로운 스토리 일러스트를 추가하여 스토리 진행에 몰입도를 높입니다. ♪(^∇^*)

마지막으로 신규 팀원을 영입하였습니다.
성우로 들어왔던 이 팀원은 추후 스토리를 맡게 되어
현재까지 팀에서 힘을 내주고 있다고... ψ(`∇´)ψ


2월

2월에도 1월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시스템의 UI와 기능 개편이 진행되었습니다!

왼) Before / 오) After

지난 개편에서는 메인 화면과 상점, SNS의 개편 작업이 진행되었고,
이번 개편에서는 스토리와 SMS 부분의 UI 및 기능이 개편되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방향이 변경되면서 이전 스토리의 내용이 완전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시나리오 라이터와 서브 시나리오 라이터들의 두 달간의 노력...

이번 스토리 개편 과정에서 각 캐릭터의 세부적인 설정과 상세 타임라인도 함께 작성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느낌의 새로운 스토리로 작성을 진행하였습니다. ( •̀ ω •́ )✧

스토리 개편이 진행되면서 캐릭터마다 색다른 내용을 볼 수 있는 서브 스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서브 스토리 화면

서브 스토리는 각 캐릭터의 호감도에 따라 볼 수 있는 서브 스토리가 달라져,
많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여드리면서 캐릭터들의 매력과 숨겨진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 •̀ ω •́ )✧

마지막으로 신규 인물 '한수빈'이 추가되었습니다!

주인공 서현이와 같은 학과 후배지만 게임과 학생과는 다른 특별한 취미를 가졌다!!
라는 설정으로 만들어진 친구였습니다.

기존의 4명의 캐릭터들로만 구성되어도 괜찮았을 것 같지만,
오히려 수빈이와 뒤에서 등장하는 성현이가 추가되면서
지금의 스토리가 탄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ヾ(•ω•`)o
(다만, 스토리 팀원들의 할 일이 더 늘어났을 뿐...)


3월

3월에는 기존에 있던 작업, 알바, 여가 콘텐츠에 미니게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때의 미니게임과 현재 미니게임의 기능은 또 많이 달라졌다는 사실...

-

1. 작업 미니 게임

선택창 / 미니 게임 화면

가장 먼저 작업 콘텐츠입니다.

작업 콘텐츠는 한 주차당 작업량을 채우는 요소로
버그잡기, 코딩, 밤샘작업, 오류수정 등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있는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2. 알바 미니 게임

선택창 / 게임 시작 화면

두 번째로는, 알바 콘텐츠입니다.

알바 콘텐츠는 바닥닦기, 테이블청소, 분리수거, 물건정리, 돈계산 등
편의점 아르바이트와 관련이 있는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3. 여가 미니 게임

친구 선택 화면 / 여가 진행 중

마지막으로는, 여가 콘텐츠입니다.

여가 콘텐츠는 원하는 캐릭터와 함께 외출하면서 호감도를 쌓을 수 있는 요소로
직접 선택한 캐릭터와 함께 카페나 공원, 놀이공원 같은 장소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캐릭터와 장소에 따라서 달라지는 일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여가를 진행하면서 획득한 호감도를 통해 이후 서브 스토리 해금이 가능합니다!!  ヾ(•ω•`)o

마지막으로 신규 인물 '신성현'이 추가되었습니다!

성현이는 마찬가지로 계명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
기획을 맡은 민준이 다음으로 처음 등장한 남자 캐릭터였습니다.

기존 남자 캐릭터인 민준이와 정반대되는 성격의 캐릭터라
팀 내에서도 민준파 vs 성현파로 나눠서 이야기를 나눈다는 비하인드가... (~ ̄▽ ̄)~
(참고로 저는 성현파입니다. 하하)


4월

4월에는 여러 행사나 공모전에 지원도 하고,
플레이엑스포 전시를 위한 이벤트 및 굿즈 준비하느라 정신없었던 기억이 나네요...


먼저 플레이엑스포 빌드에 맞춰서 봄 리뉴얼 작업과 튜토리얼 전면 개편이 있었습니다!!


스토리 선택지와 캐릭터 별 서브 스토리, 그리고 미니 게임 등 추가된 시스템들과
개편된 스토리를 봄 챕터에 적용하는 봄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였고,
추가된 시스템을 포함하여 튜토리얼 스토리 및 내용까지 개편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 ω •́ )✧

실패 이펙트

현재 보여드리는 이펙트는 '실패 이펙트'로,
미니게임 실패했을 때 등장하는 이펙트입니다.
이 외에도 성공, 호감도 상승 등등 여러 이펙트가 작업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에 캐릭터 일러스트 외에 '스토리 컷신'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토리 컷신은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등장는 여러 상황 일러스트로,
캐릭터들의 귀여운 SD 일러스트들을 통해 좀 더 높은 스토리 이해와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5월

5월에는 2023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했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와 상세한 후기는 이전 게시글에 담겨있으니 한 번 읽어보세요 ( •̀ ω •́ )✧

! 2023 플레이엑스포 참여 후기 보러 가기 !
https://url.kr/7kdhzm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2023 플레이엑스포 참여 후기

안녕하세요 LEARNERS입니다!! 오늘은 지난달에 진행했던 플레이엑스포에서 있었던 참여 후기를 이야기해 드릴까 합니다! 원래는 다녀온 직후에 바로 후기 글을 작성하려고 했었으나 다녀오고 여

sapling.tistory.com


플레이엑스포에 참여해 주신 분들은 아실 테지만
현장 이벤트로 플레이해 주신 참관객분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했었습니다!

약 300개의 피드백이...

다녀온 이후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다 같이 피드백들을 검토하고
바로 다음 행사인 BIC에 제출할 빌드에서 수정해야 할 우선순위들을 정해나갔습니다~


6월

6월은 새로운 신규 팀원을 3명 영입하였습니다. ♪(^∇^*)

각각 주요 핵심 및 시스템 기획 겸 기획 팀 팀장과
그래픽 팀에서 영상과 애니메이터 그리고 사운드 팀 팀장,
마지막으로 사운드 팀에서 사운드 디자이너 등을 추가로 영입하였습니다.

새로운 팀원들이 합류되면서 지난번에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핵심 시스템들을 개편하였습니다.
(이때 개편된 시스템들이 현재의 '우리들의 포트폴리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GIGDC 2023에 대학부 제작부문으로 참가했습니다!

 


7월

7월은 주로 개편 사항들을 문서화하고 구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기존 미니게임은 주차마다 진행해야 하기에 질릴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미니게임에 깊이감을 주며 너무 어렵지 않은 방향으로
반복 플레이가 가능한, 생각이 필요한 미니게임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1. 작업 미니게임 프로토타입

앞) Before / 뒤) After

작업 같은 경우는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컨셉으로
계획 > 시도 > 실패 > 계획수정의 사이클이 코딩과 유사하여
코딩하는 것처럼 고민하는 기분을 낼 수 있는 퍼즐 장르의 게임으로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기존 "소코반"이라는 게임을 변형하여
컨셉에 맞게 '캐릭터가 버그를 찾는다'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 ω •́ )✧

-

2. 알바 미니게임 프로토타입

앞) Before / 뒤) After

알바 같은 경우는 창고 정리를 한다는 컨셉의
한 손으로 짧은 시간 내에 플레이가 가능한 미니게임으로
"신비한 동물퍼즐"이란 게임과 "캣츠 오거나이즈드 니틀리"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개편 사항인 로그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비슷한 장르의 비주얼 노벨 게임이나 스토리가 들어간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이 종종 터치 실수로 내용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전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로그 기능이 생겼습니다. ( •̀ ω •́ )✧

마지막으로 이번 개편 중 가장 크게 변경된 메인화면입니다!

앞) Before / 뒤) After

기존에는 단일 화면에서 한 화면에 집중되었던 아이콘/기능을
분산 및 그룹화로 분리하여서 수치 화면/메인 화면/방 화면으로 3개의 화면에 배치하였습니다.
그중 이번 개발일지에서 보여드린 이미지는 방 화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ヾ(•ω•`)o

튜토리얼 서브 스토리 일러스트와 엔딩 일러스트 추가되었습니다!!


메인화면을 비롯한 자주 사용하게 될 메인 화면 BGM이 제작되었습니다!

새로 들어온 사운드 디자이너가 직접 작곡을 진행하여 제작된 BGM으로,
보다 기존 효과음에 비해 색다르고 게임에 새로운 분위기를 주게 되었습니다.


8월

8월은 이전에 작성해 두었던 스토리를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을 위주로 진행하였습니다.

왼) 개편 이전 / 오) 개편 이후

이 부분은 설명을 해드리기보다는 이해하기 쉽게
개편 전과 후의 3월 1주차 시작 내용을 가져와 봤습니다!

스토리 부분은 늘 시청자 모드로 항상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개편 전 스토리도 좋아했지만, 개편 후 스토리도 정말 재밌습니다...
(그래서 다음 스토리는 언제 나오나요..? ψ(`∇´)ψ)

그리고 로그 기능에 이어서 비주얼 노벨 장르 게임의 필수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스킵/오토 기능이 드디어 추가되었습니다!!!

와! 오토스킵!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활성화 시 저절로 다음 글로 넘어가는 기능인 Auto와

해당 주차 스토리가 끝날 때까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기능인 Skip이 추가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원했던 기능이었는데 드디어... 드디어 추가되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
(비하인드로 해당 기능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 오랫동안의 회의를 걸쳐 드디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BIGS 2023(방구석 인디 게임쇼)에 참가했습니다!


9월

9월부터는 곧 다가올 G-STAR 2023에 맞춰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지스타 버전 튜토리얼 기획서가 작성되었습니다!!

지스타 버전 튜토리얼 기획서 中

5월에 진행했던 PlayX4 때 받았던 여러 가지의 피드백들을 바탕으로
기존의 선형적으로 진행하던 방식의 튜토리얼을 갈아엎고
지스타 빌드에서는 비선형적인 튜토리얼으로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SNS(냥스타그램) 개편 기획서가 작성되었습니다.

기존 SNS(냥스타그램)은 게임을 진행하며 해금된 일러스트와 엔딩을
다시 관람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획되었습니다. ( •̀ ω •́ )✧

스토리를 다시 회상하는 것이 목적이었던 SNS를
일러스트를 다시 관람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바꿔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SNS(냥스타그램) 기획서 中

오른쪽의 기존 화면과 개편된 화면을 같이 비교해서 보시면
뭐가 달라졌는지 한눈에 보이셔서 이해하기 쉬우시죠? (๑•̀ㅂ•́)و✧

7월 개발일지에서 프로토타입으로 선공개했던
작업과 알바 미니게임이 드디어 제작 완료되었습니다!!

인게임 화면

정말 기획에도 오래 걸리고 작업도 오래 걸렸던 미니게임 개편이 끝이났습니다...

실제로 직접 플레이해 보면 생각보다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 밸런싱 조절은 해야겠지만,
그래도 어느덧 게임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


10월

10월도 9월과 마찬가지로 11월에 있을 지스타에서 전시할 빌드를 중심으로 하여,
튜토리얼 제작을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여름부터 계획되어 있었으나...
개편 작업으로 인해
작업 일정이 계속 미뤄졌던 저장 시스템 기획서가 완성되었습니다!!

저장 시스템 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플레이어가 혼동하지 않고 직관적이면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보편적인 UI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저장 시스템 기획서 中

이처럼 쯔꾸르 게임들과 같은 슬롯 형식에서,
데이터 저장과 불러오기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๑•̀ㅂ•́)و✧

그리고 플레이어가 플레이 도중 강제 종료될 경우를 대비하여
수동 저장 외에도 현재 진행 상황을 상시로 저장하는 방식을 넣었습니다!!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이벤트가 제작되었습니다.

튜토리얼 12월 3주차 스토리 진행  中

이벤트는 스토리에서 새롭게 등장한 요소로, 스토리와 육성 간의 관계성을 강화하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각 이벤트는 선택지나 미니게임을 포함한 여러 가지의 상황이 등장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재화 수치가 변동되거나 버프와 디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화면 내 버프 및 상태창 구현이 되었습니다.

버프 및 상태창

이벤트 결과에 따라 변동되는 수치와 스토리 중에 얻은 버프와 디버프 목록은
메인 화면의 상태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ω •́ )✧


작업과 알바를 이어서 여가 시스템도 구현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가 시스템

여가 시스템은 대구의 유명한 장소에 방문하여,
각 장소에 출몰한 민하와 다른 팀원들과 함께 외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일정량의 돈과 컨디션을 소모하지만... 개발 열정이 회복되며
여가를 함께한 캐릭터와의 호감도가 상승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민하의 옷이 너무 얇아서 추워 보인다는 이야기가 많았었던
민하의 겨울 스탠드가 작업 되었습니다.

백민하 겨울 스탠드


마지막으로는 백민하 SD 일러스트가 개편되었습니다!

왼) 개편 이전 / 오) 개편 이후

튜토리얼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백민하의 SD 일러스트입니다!
기존 장면을 모르는 분이 계실까 봐 변경 전의 일러스트와 함께 들고 왔는데
이 외에도 튜토리얼과 봄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민하의 SD 일러스트들이 하나둘씩 개편되었습니다.


11월

11월에는 부산에서 개최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로 인한 지스타 전시 빌드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스타에 관한 자세한 개발 진행 상황이나 상세한 후기는
이전 게시글에 담겨있으니 한 번 읽어보세요 ( •̀ ω •́ )✧

! 지스타 2023 참여 후기 보러 가기 !
https://url.kr/fu76y8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지스타 2023 참여 후기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개발팀 LEARNERS입니다!! 다들 추운 겨울을 잘 보내고 계시나요? 요즘 코로나가 다시 유행하는지 지난 지스타 이후로 근처에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나오고 있어

sapling.tistory.com


튜토리얼 개편을 토대로 변경된, 튜토리얼 툴팁입니다.

튜토리얼 툴팁

지스타용 튜토리얼에서는 툴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을 유도하도록 하면서
원하는 순서대로 기능을 학습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ヾ(≧▽≦*)o
만약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툴팁을 다시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나리오 화면이 개편되었습니다!

1명 출력 기준 / 2명 출력 기준

기존에는 최대 1명만 출력되던 시나리오 화면이,
이제는 2명의 캐릭터가 동시에 출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11월에는 새로운 사운드 담당 팀원이 1명 영입하였습니다.


12월

12월에는 2023년 5월부터 시작했던 리뉴얼 작업 중,
아마도 마지막 리뉴얼인 상점 기능 리뉴얼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상점을 통해 아이템을 구매하여 메인 화면에서 방을 꾸밀 수 있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여 작업 수치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게 됩니다. ヾ(•ω•`)o

새로운 배경 일러스트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계명대학교 동문 / 동문 천사카페 / 대구 E월드

이때까지 공개한 배경 일러스트는
마트와 헬스장과 같이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배경 일러스트였다면,
이번에 배경 일러스트는 게임의 배경인
대구와 계명대와 관련된 배경 일러스트들을 작업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스토리 일러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지금 보니까 1월에 현지 스토리 일러스트로 시작해서
12월에 현지 스토리 일러스트로 마무리가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STOVE 스토어에 데모 페이지가 공개되었습니다.

2024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STOVE 스토어에
튜토리얼까지 완성된 DEMO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 게임 플레이하러 가기 !
https://store.onstove.com/ko/games/2400

 

우리들의 포트폴리오 DEMO | STOVE 스토어

1분이면 알게될거야, 스토브가 얼마나 즐거운 세상인지! 스토브에서 재밌는 게임을 할인된 가격으로 플레이하세요!

store.onstove.com


마지막 2024년 1월 1일 DEMO 공개를 끝으로
2023년 1년간의 개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DEMO까지 공개하고 나니까 슬슬 게임 출시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것이 다가오는 것 같네요...
저도 작성하면서 우리 게임이 이렇게 많이 변했구나 하고 느껴지는데
개발일지를 처음부터 봐주셨던 분들도 저희와 같은 마음을 느끼고 계시지 않을까 싶어요 〒▽〒

앞으로 남은 1년도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전하면서
다음 주에 2024년 1월 개발일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